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3

주식 용어 정리 주식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를 정리해 본다. * 코스피와 코스닥 코스피(KOSPI :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는 한국 종합주가지수로써,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지표이다. 주로 시가총액이 큰 대기업 중심의 주식시장이다. 코스닥(KOSDAQ :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는 미국의 나스닥을 벤치 마크하여 만든 한국의 주식시장으로, 첨단 기술주 중심의 주식시장이다. * 시가총액과 거래량 시가총액(시총)은 주가와 발행 주식수를 곱한 것으로써, 발행한 주식 대비 기업의 가치를 계산한다. 거래량은 주식의 거래 수를 나타내며, 1일, 1주, 1달 등의 단위로 계산될 수 있다. 당기순이익(Net income).. 2022. 3. 14.
삼성전자 주식 전망 - 3월 13일 10만전자를 바라보던 삼성전자가 7만전자까지 떨어져서 어느새 6만전자를 앞두고 있다. 나스닥과 세계 경제의 상승으로 인해서 올해 초에 역대 최고가인 96800원까지 올랐던 삼성전자가 조정을 주면서 내려오고 있다. 국내 및 해외 증시의 상황도 그다지 좋지 않은 상태에서 얼마나 반전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된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7만원까지 내려왔지만, 앞으로의 전망도 그다지 밝지만은 않다. ◆ 삼성전자의 악재 최근 연이어 발생한 삼성전자의 악재를 살펴보자. * 러시아 제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애플 등, 글로벌 회사들은 러시아에서 판매를 중단하는 등의 자발적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부총리겸 디지털 혁신부 장관도 삼성전자에 서한을 보내 러시아 제재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삼성전자는 .. 2022. 3. 13.
컨센서스가 뭔가요? Consensus 자신의 현금 자산을 투자하고, 순식간에 자산이 오르락내리락하는 주식시장에 들어오면 사람들은 무척 민감해지고 예민해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러워지고, 많이 분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수많은 보조지표와 용어들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주식시장에 처음 진입한 사람들에게는 수많은 용어가 낯설기만 하다. 하지만 나의 자산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꼭 알고 넘어가야 한다. [a] * 컨센서스(Consensus)가 뭘까? 주식시장에서 자주 쓰는 용어 중에 컨센서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 사전적 의미 consensus는 사전적 의미로 합의, 의견, 일치라는 뜻이다. 합의된 의견 정도로 풀이돼도 좋을 것 같다. 이 컨센서스는 주식시장의 각종 문서 등에서도 자주 쓰인다. 주식시장에서의 뜻도 이와 크게 다르.. 2022. 3. 13.